제 1조 (목적)
한길안과병원(이하 “병원”)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정의)
1. 이용자(회원): 인터넷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본 약관에 따라 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2. 운영자: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해 병원에서 선정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3. 연결사이트: 홈페이지와 하이퍼링크 방식(하이퍼링크 대상에는 문자, 정지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 등으로 연결된 웹사이트를 의미합니다.
4. 개인정보: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있는 이름, ID, E-Mail, 전화번호, 환자등록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개인을 인식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해 식별할 수 있는 것 포함)를 의미합니다.
5. 해지: 이용자가 서비스 개통 후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 3조 (약관의 게시 및 변경)
1. 병원은 본 약관의 내용과 상호, 병원 소재지, 전자우편 주소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2. 병원은 불가피한 사정이 있을 경우, 관계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병원은 약관을 개정할 경우,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 화면에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4.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과 약관의 해석에 관해서는 관계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4조 (서비스의 내용 및 변경)
1. 병원은 다음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병원의 의료진 및 진료일정
· 병원 또는 연결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각종 예약 서비스
· 병원 또는 연결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의료상담 서비스
· 병원에서 제공하는 건강정보
· 병원 이용과 관련한 각종 조회서비스
·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SNS 서비스
· 기타 병원이 정하는 서비스
2. 병원은 불가피한 사정이 있을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때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제공일자 7일 이전부터 공지합니다.
3. 병원은 서비스 내용의 변경으로 인해 이용자가 입은 손해에 대해 배상하지 않습니다. 단, 병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 5조 (서비스의 중단)
1. 병원은 시스템 등 장치의 보수점검·교체, 고장, 통신 두절,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할 경우, 일시적으로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병원은 제1항의 사유로 일시적으로 서비스 제공이 중단됨으로 인해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해 배상하지 않습니다. 단, 병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 6조 (회원가입)
1. 이용자는 병원이 정한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병원은 전항과 같이 회원가입을 신청한 이용자 중 이하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7조 제2항에 의거하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 등록내용에 허위,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병원의 기술상 또는 업무 수행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 입력한 비밀번호가 8~16자 길이로 영문, 숫자, 특수문자 혼용이 아닌 경우
3. 회원가입 계약의 성립 시기는 병원이 승낙한 시점으로 합니다.
4. 회원은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 방법으로 병원에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 7조 (회원 탈퇴 및 자격의 상실 등)
1. 회원은 언제든지 병원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병원은 요청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단, 탈퇴 요청은 홈페이지로 해야 하며 요청하는 자의 이름, 전화번호, 해지사유 등을 기재해야 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병원은 회원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등록 신청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정보를 도용하는 등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병원 내에서 검증되지 않은 허위정보를 유포하거나 기타 허락되지 않은 물품의 판매행위를 하는 경우
· 병원 내에서 허락되지 않은 진료행위 또는 진료행위를 위한 선전의 장소로 이용하는 경우
· 병원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변경하는 홈페이지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 병원을 이용해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공공의 질서와 선량한 풍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본 약관을 위반한 경우
· 기타 회원 자격을 지속시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 8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병원은 회원에게 통지하는 경우, 회원이 병원에 제공한 E-Mail 또는 전화번호로 할 수 있습니다.
2. 병원은 불특정다수 회원에게 통지할 경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9조 (진료예약의 신청 및 성립)
1. 이용자는 홈페이지상에서 이하의 방법에 의해 진료예약을 신청합니다.
·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비밀번호 입력
· 진료과, 희망의료진, 예약 희망일 선택
·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동의한다는 표시
2. 병원은 제1항의 예약 신청에 대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다른 환자의 예약을 방해한다고 판단되는 행위를 한 경우
· 기타 예약 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예약 성립 시기는 병원의 승낙 통지 SMS가 이용자의 핸드폰으로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 10조 (개인정보의 수집)
1. 병원은 이용자의 정보 수집 시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는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 이름
· 주민등록번호(실명인증)
· 전화번호
· 비밀번호
· 이메일
2.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이하 각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서비스 이용계약의 이행을 위해서 필요한 경우
·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해 필요한 경우
3. 병원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조치 등을 강구합니다.
4. 병원은 개인정보 수집 목적을 달성하면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즉시 파기합니다.
제 11조 (개인정보의 관리책임자)
구분 |
이름 |
직책 |
전화번호 |
메일 |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
최진영 |
한길안과병원장 |
032-503-3322 |
hangil7117@nate.com |
개인정보 실무담당자 |
손희성 |
전산팀장 |
032-717-5715 |
sohnheesung@naver.com |
제 12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목적)
· 진료·검사 예약, 조회 및 진료를 위한 본인확인 절차
·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서비스(협의진료에 필요한 개인정보 및 진료정보 공유)
· 진료비 청구, 수납, 환불, 미수금 회수 등의 원무서비스
· 진료비계산서, 내역서, 제증명서 발송 등의 발급 및 발송
· 진료예약일, 입원예정일, 검사일정 등에 대한 SMS 안내
· 온·오프라인 수탁 외부검사 의뢰
· 민원, 고충 처리 등을 지원하기 위한 의사소통의 경로 확보
· 의료 질 관리, 의료기관 인증 평가, 병원 운영을 위한 법적·행정적 대응 및 조치
· 교육 연구에 필요한 최소한의 분석 자료
제 13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병원은 법령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진료 정보: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집된 경우(의료법에 명시된 진료기록 보관 기준에 준하여 보관)
·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 고객의 소리: 병원 이용에 대한 불편, 건의, 친절사례 처리를 위해 보존하며, 처리결과 통보 후 3년간 보존
제 14조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의 제한)
1.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따른 이용자의 피해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병원이 집니다. 단, 다음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이용자는 언제든지 제10조 제2항, 제15조 제1항 또는 동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단, 철회의 의사표시는 병원 또는 병원으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은 자에게 전자우편이 도달된 때로부터 유효합니다.
· 이용자는 병원에게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으며, 본인의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는 경우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제1항 및 제2항에 의한 철회, 열람, 정정의 요구는 이용자가 병원에 전자우편을 보내는 방식으로 해야 하며, 병원은 전자우편이 도달한 후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 병원이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2.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로부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자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가 있거나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해서는 안 됩니다.
제 15조 (의료상담 서비스)
1. 병원은 이용자의 상담 내용이 상담의사를 제외한 제3자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 유지에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단, 다음 각호의 사유로 인해 상담 내용이 공개되거나 훼손된 경우, 병원이 책임지지 않습니다.
· 사용자의 부주의로 비밀번호가 유출된 경우
· 사용자가 ‘삭제’ 기능을 사용한 경우
· 천재지변 등 기타 불가항력에 의한 경우
2. 이용자의 상담 요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적절한 답변을 위해 상담의사들은 상담 내용과 답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에서 진행된 상담의 내용은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학술활동
· 인쇄물, CD-ROM 등의 저작활동
· FAQ, 추천 상담 등 서비스 내용의 일부
4. 상담에 대한 답변 내용은 각 전문의료진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주관적인 답변으로 병원의 공식적인 의견이 아니며 상담 내용에 대해 병원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다음과 같은 경우, 상담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같은 내용의 상담을 반복해 신청하는 경우
· 상식에 어긋나는 표현을 사용해 상담을 신청하는 경우
· 진단명을 요구하는 상담을 신청하는 경우
· 치료비, 검사비, 의약품 가격 등에 대해 상담을 신청하는 경우
제 16조 (건강 관련 정보 제공서비스)
1. 병원에서 제공하는 건강 관련 정보는 개략적이며 일반적인 것으로, 특정인의 의견에 지나지 않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전문적인 의학적 진단, 진료,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2. 병원은 건강 관련 정보 제공서비스에서 언급된 어떠한 특정 검사나 제품 또는 치료법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3. 병원이 제공하는 건강 관련 정보는 전적으로 이용자의 판단에 따라 이용되는 것으로, 병원은 건강 관련 정보의 제공과 관련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 17조 (병원과 연결 사이트간의 관계)
병원은 연결사이트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 용역, 서비스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어떠한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병원의 의무)
1. 병원은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합니다.
2. 병원은 이용자의 신용정보를 포함한 개인신상정보 보안에 대해 기술적 안전 조치를 강구하고,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이용자의 정보 보안에 최선을 다합니다.
3. 병원은 공정하고 건전한 운영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여 인터넷 비즈니스 발전에 기여하도록 합니다.
4. 병원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 19조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이용자는 자신의 개인정보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2. 이용자의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3. 이용자의 비밀번호 관리 부실로 인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4. 이용자는 개인정보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에게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바로 병원에 통보하고 병원의 안내가 있을 시 이에 따라야 합니다.
제 20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다음의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 등록
· 병원에 게시된 정보 변경
· 병원이 정한 정보 외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병원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병원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병원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다른 이용자에 대한 진료 및 상담을 하거나 알선하는 행위
· 제3자의 진료행위를 선전하는 행위
· 상품을 판매하거나 판매를 알선하는 행위
· 기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행위
2. 전항 각호의 정보 또는 기타 병원이 사이트 운영상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정보가 홈페이지에 게시되거나 사이트와 링크된 곳에 게시된 경우, 병원은 이용자 또는 기타 정보의 게시를 행한 자의 승낙 없이 홈페이지에 게재된 당해 정보를 삭제하거나 링크를 단절할 수 있습니다. 단, 병원은 이러한 정보의 삭제·링크 절단 등을 할 의무를 지지 않습니다.
제 21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병원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병원에 귀속됩니다.
2. 이용자가 홈페이지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병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등 기타 방법을 통해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제 22조 (분쟁해결)
1. 본 이용약관에 규정된 것을 제외하고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 관련 제반 문제에 관한 분쟁은 최대한 양측 합의에 의해 해결하도록 합니다.
2. 이용자가 홈페이지 이용과 관련해 불만이 있거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는 경우, 전자우편으로 홈페이지에 대한 불만 사항 또는 의견을 제출하면 됩니다.
3. 병원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받은 불만 사항 및 의견이 정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우선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단,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사유와 처리 일정을 즉시 안내합니다.
제 23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병원과 이용자 간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2. 병원과 이용자 간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