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길안과병원

소아안과ㆍ사시ㆍ약시ㆍ신경안과 센터

우리 아이들의 눈 질환만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소아안과ㆍ사시ㆍ약시ㆍ신경안과 센터입니다.


약시

> 소아안과ㆍ사시ㆍ약시ㆍ신경안과 센터 > 약시

라인

약시의 정의
유ㆍ소아기에 근시, 난시, 원시와 같은 굴절이상이 심하거나 사시가 있어서 두 눈을 함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선천 백내장, 녹내장, 안검하수 등의 눈 질환으로 정상적인 시각 자극이 망막에 전달되지 못할 때 시력 발달이 잘 되지 않고 시력이 나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라인

약시의 치료
만 6세에서 8세 이전에 약시를 발견하여, 안경을 착용하거나 가림치료를 함으로써 시력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약시의 원인인 사시, 난시나 원시, 안구자체의 이상 등을 먼저 치료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시로 인해서 생긴 사시약시는 사시를 수술하기 전 약시를 따로 먼저 치료하여 시력을 회복한 후 수술을 하게 되고, 굴절부등약시는 약시의 원인인 굴절이상을 안경 및 콘택트렌즈로 교정 후 약시치료는 별도로 해야 합니다.

치료원리는 좋은 눈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약시가 오는 눈을 계속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근육운동을 하면 계속 근육이 발달하는 것처럼, 눈도 계속 사용하게 해서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좋은 눈은 안대, 안약 및 특수 안경을 사용해서 가릴 수 있는데, 이중 안대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라인

치료시 주의사항
아이들의 시력은 5세 이전에 대부분 성장이 되지만 ,부등시, 원시등에 의한 약시는 초등학교시절에 발견되어도 충분히 치료가 되며 중학생 이후에도 치료되는 경우가 많아 늦게 발견이 된다 하더라도 꾸준히 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다 효과적인 약시치료를 위해서는 안대로 가림 치료를 하고 있는 시간에 놀이터에서 놀게 하는 것보다도 아이들에게 책을 읽게 하거나 텔레비전이나 만화책을 보게 하여 눈을 많이 사용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시는 재발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시력회복 후에도 지속적인 관찰을 요하며, 대개의 경우 근시, 난시, 원시 등의 굴절이상이 있으므로 적어도 6개월에 한번 정도로 안경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2
3

보건복지부 안과전문병원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인증획득

외국인환자 유치 우수의료기관

협력병원

인천시 부평구 부평대로 35(부평동, 한길안과병원)   |   Tel : 1577-7117   |   Fax: 032-504-3322
의료기관명칭: 한길의료재단 한길안과병원  |  대표자 : 정규형  |  사업자번호: 122-82-06085
E-mail : hangil7117@nate.com
Copyrightⓒ Since 2011 한길안과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