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길안과병원

망막센터

인천지역 전체 망막수술의 50% 이상을 시행하고 있으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노력합니다.


유리체절제술

> 망막센터 > 당뇨망막병증 > 유리체절제술

라인

유리체(초자체)란 무엇인가?
안구 내부의 대부분을 채우고 있는, 제리처럼 탄력있고 투명한 조직입니다. 눈속에 출혈이나 염증이 있으면 유리체(초자체) 가 혼탁하게 되어 시력장애가 오는데, 필요한 경우에는 유리체(초자체)를 제거하여도 기능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유리체(초자체)는 망막의 앞부분과 단단히 붙어있어야 유리체(초자체) 수술을 철저하게 하려면 수정체를 제거해야할 경우도 많습니다.

라인

유리체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는?
  • 망막박리중 공막돌륭술만으로는 망막재유착이 되지않거나 망막박리의 증식성 변화가 심한경우
  • 당뇨막막증이 심한 경우
  • 눈에 심한외상을 입은 경우
  • 눈속에 염증이 심한 경우
  • 유리체의 각종 선천이상
  • 기타 여러가지 망막유리체(초자체)질환

라인

유리체 망막수술의 목적은?
혼탁되어 있는 유리체(초자체)를 제거하고 맑은 액체로 바꿈으로서 시력을 회복시켜주고, 망막박리가 있을 때 망막을 제자리에 다시 붙게 만들어 안구를 유지시켜 줍니다.(망막이 계속 떠 있으면 안구가 제자리를 유지하지 못하고 쭈그러들게 됩니다.)

라인

유리체망막수술은 어떻게 하는가?

1. 수술전검사

유리체(초자체)와 망막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치료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철저하게 눈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검사를 해보고 어느정도 시력회복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유리체(초자체)망막수술을 하게 됩니다.

2. 눈검사

유리체(초자체)가 흐려서 망막이 보이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도상검안경을 이용한 안저검사를 시행하고 망막과 유리체(초자체) 의 이상부위를 샅샅이 파악하고 안저그림을 그리게 됩니다. 이 검사는 시간이 걸리고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힘이 들지만 수술을 계획하고 성공율을 높이는데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그 밖에 전기 생리학적검사, 초음파검사, 안저촬영등의 특수한 검사를 시행합니다.

3. 전신검사

수술을 하려면 마취를 해야 하므로 전신상태의 이상유무를 반드시 검사해야 합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을 경우 수술 전에 반드시 충분한 조절을 해야 합니다. 마취는 국소마취와 전신마취가 모두 가능하나 수술에 따라서는 꼭 전신마취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검사를 마치고 수술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확인이 되면 수술날짜에 맞추어 입원을 하고 수술을 받으시게 됩니다.

4. 수술후 주의사항

수술 후에는 지시대로 일정한 자세를 취하면서 절대 안정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입원중에는 매일 회진 시간에 눈을 검사하며, 눈 상태에 따라 자세가 바뀔 수 있습니다.
결막을 꿰맬 때는 저절로 녹는 실을 사용하기 때문에 나중에 실밥을 다시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실이 녹을 때까지(약 2주 정도)눈에 이물감이 있거나 눈물이 날 수 있으며, 이럴 때는 눈을 비비거나 닦아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눈 속에 가스를 주입한 경우에는 가스기 없어질 때까지 비행기를 타지 말아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비행기를 타야 할 경우에는 담당의사 선생님과 꼭 상의 하십시오.
망막이 다시 잘 유착되면 원칙적으로 수술 후 2-4주면 제한적으로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육체 활동은 망막유착이 잘 유지되는 경우에도 수술 후 2달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직장 출근시기는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의 하십시오.
샤워는 조심스럽게 보호자의 도움을 받아가며 퇴원전이라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최소한 한달은 눈에 물이 들어가거나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하며 수술 후 한 두달간은 보호안대를 쓰셔야 합니다.

5. 시력회복

일반적으로 수술 후 2-3주 정도는 시력이 수술 전보다는 오히려 나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눈 속에 가스나 공기를 주입한 경우에 그렇습니다.
망막이 잘 재유착 되고 문제가 없으면 수술2주후 조금씩 시력이 회복되기 시작하여 6개월 정도까지 계속 됩니다. 그러나 한번 떨어졌던 망막은 아무리 잘 붙는다고 해도 수술전과 같은 시력을 회복하기란 불가능하며, 당뇨병이나 포도막염 등의 병이 같이 있는 경우 시력은 더욱 좋지 않습니다.
수술후 유리체(초자체)출혈이 생기거나, 망막박리가 재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는 재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6. 재수술

병의 진행상태에 따라 수술 성공율이 달라집니다. 유리체(초자체)망막수술은 전에는 시력을 되찾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고 포기할 수 밖에 없었던 환자들에게도 행해지는 관계로 반드시 수술이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일차 수술의 성공율은 50-95% 정도 입니다. 일차수술에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재수술을 할 수 있으며, 재수술후 망막재유착에 성공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1
2
3

보건복지부 안과전문병원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인증획득

외국인환자 유치 우수의료기관

협력병원

인천시 부평구 부평대로 35(부평동, 한길안과병원)   |   Tel : 1577-7117   |   Fax: 032-504-3322
의료기관명칭: 한길의료재단 한길안과병원  |  대표자 : 정규형  |  사업자번호: 122-82-06085
E-mail : hangil7117@nate.com
Copyrightⓒ Since 2011 한길안과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