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길안과병원

한길안과병원 소개

보건복지부 지정 안과전문병원, 한길안과병원입니다.


의료장비

> 한길안과병원 소개 > 의료장비

안경도수측정

현재 착용중인 안경 도수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근시 , 난시 , 원시 등의 수치에 맞게 안경 도수가 바르게 맞추어졌는지 렌즈미터을 통해 자세히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



자동굴절검사

사자동굴절검사기 (Autorefractormeter)를 이용하여 근시, 원시 및 난시 정도를 타각적으로 정확하게 측정 합니다.



타각적검사

검사 기기를 이용하여 환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굴절이상도를 측정하는 검사법으로 검영법과 자동굴절검사가 있습니다.



방사선표(난시축검사)

난시 유무 검사 및 교정 실린더 렌즈의 축 방향과 굴절력 검사를 하게 됩니다.



점군시표(난시량,축 검사)

교정실린더의 축 방향과 굴절력의 정밀하게 한번 더 확인합니다.



적녹검사

눈의 색수차를 이용한 구면도수 정밀검사입니다.



시력검사

자동굴절검사 및 검영기를 이용하여 타각적 굴절검사와 자각적 굴절검사를 동시에 시행합니다 . 이를 통해 나안시력 및 안경으로 교정할 수 있는 최대교정시력를 측정합니다.

일반 굴절 수술의 경우 이 검사 결과를 토대로 laser 로 절삭할 각막의 양을 정하게 됩니다 . 이때의 최대교정시력이 이론상 수술 후 나올 수 있는 최대 나안시력이지만 고도근시에서는 퇴행으로 인해 목표 시력과는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수술 전에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위사시검사

한 물체를 주시할 때 융합력을 유지할 수 있는 사위 ( 한쪽 눈을 가리거나 집중하지 않는 경우 한쪽 눈이 다른 방향으로 돌아가는 경우 ) 와 융합력이 없어 한쪽 눈은 물체를 주시하지만 다른 한쪽 눈은 다른 방향으로 시선이 가게 되는 사시 존재 여부를 검사합니다.



마독스검사

좌우 맺히는 상의 모양을 전혀 다르게 하여 수평 및 수직사위 방향과 크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부등상시검사

두 눈의 망막상 크기가 다른 눈을 부등상시라 하며 이를 편광 시표를 이용하여 검사할 수 있습니다.



입체시검사

두 눈이 공간상에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생기는 입체시를 선형입체시편광시표와 삼각형입체시 편광시표를 통해 검사합니다.



양안시검사

실제 우리는 양쪽 눈으로 생활을 하기 때문에 굴절교정수술 후에도 양쪽 눈으로 같이 보았을 때 깨끗하게 잘 보이면서 동시에 편안해야 합니다 . 양쪽 눈으로 보는 상태에서 양쪽 눈 위치의 정렬상태와 융합능력 ( 각각의 눈으로 보이는 사물을 하나의 사물로 합치는 능력 ) 을 검사합니다.



세극등현미경검사

고배율의 현미경이 달린 기계로 결막 , 각막 , 수정체등 눈 앞쪽의 질병유무를 살펴보는 검사로 백내장 , 각막반흔 , 혼탁의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각막지형도검사

라식 수술을 받는 부위가 각막이므로 수술 전에 각막의 모양과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 렌즈로 인해 각막에 눌린 자국이 있는지 , 원추각막과 같은 모양이 변하는 질환을 갖고 있는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 각막이 렌즈에 눌린 경우는 수술이 불가능 하므로 충분한 기간 동안 렌즈를 빼서 각막 모양이 되돌아온 후 수술을 받으셔야 하며 , 원추각막의 경우는 굴절 수술이 불가능합니다.



각막곡률반경검사

각막 곡률 및 굴절 검사란 각막의 편평도를 나타내는 수치로써 지나치게 편평하거나 경사가 급할 경우 각막절편을 만들 때 참고해야 하므로 사전에 이를 알아보기 위해 검사합니다.



접촉성 각막두께검사

각막두께검사는 라식 , 라섹 수술 방법 중 어느 것을 선택하는 것이 더 적합할지 어느 기종으로 수술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을지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 각막두께 검사는 마취약을 점안 한 후 작은 막대 끝을 환자의 각막 중앙에 살짝 접촉하는 방법으로 측정하며 오차를 없애기 위해 여러 번 측정 합니다.



비접촉성 각막두께검사

Pentacam 각막지형도검사를 이용하여 각막전면과 후면을 3 차원적으로 측정하여 비접촉식 방식으로 각막두께를 다시 한번 더 측정합니다.



Visumax



WaveLight® EX500



Triple A MEL 90



Avedro KXL



원추각막검사

※ 원추 각막 (Keratoconus): 각막이 약해지면서 서서히 얇아져 앞쪽으로 돌출되는 비염증성 진행성 각막질환으로 2000 명당 1 명 정도에서 발견됩니다.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유전성에 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

양안에 시간적 차이를 두고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사춘기 전후로 시작되어 천천히 진행되다 어느 단계에 이르면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그러나 일부에서는 발병 후 수년간 활발히 진행되어 시력 변화가 빠른 경우도 있습니다 .

굴절 수술과 관련하여 충분한 잔여각막량을 남기지 못한 경우나 잠복된 원추각막을 발견하지 못하고 수술을 받은 경우에 각막의 안정성이 떨어지면서 이차적인 원추각막증 ( 각막확장증 ) 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하기 때문에 검사시에 원추 각막에 대해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각막곡률반경검사

Keratometer 를 이용하여 각막 곡률 반경을 측정합니다 . 각막의 부정난시 , 원추각막 , 각막굴절교정술 전 후의 시간경과에 따른 각막 형태변화 측정할 수 있습니다.



Pentacam 원추각막 분석검사

각막의 전면 뿐만 아니라 후면부 까지 세밀하게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추각막의 여부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 이 검사를 통하여 원추각막의 소견이 나오면 수술이 불가능 하며 , 하드렌즈를 착용하여 시력교정을 해줘야 합니다.



Carl zeiss 원추각막 분석검사

각막의 전면 뿐만 아니라 후면부 까지 세밀하게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추각막의 여부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 이 검사를 통하여 원추각막의 소견이 나오면 수술이 불가능 하며 , 하드렌즈를 착용하여 시력교정을 해줘야 합니다.



세극등 안저검사 / 시신경 검사

녹내장 검사 중 기본검사이며, 특수 렌즈를 통하여 우리 눈 뒤쪽 망막의 세밀한 부분까지 검사가 가능하며, 녹내장과 시신경 손상여부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해볼 수 있다.



안저촬영검사 /신경섬유층검사

정밀 안저카메라를 통해 눈 안쪽의 망막과 시신경에 이상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검사다. 기존 안저촬영검사는 산동제(동공을 키우는 안약)를 넣고 동공이 커지기까지 30~40분 정도 대기시간이 필요해 번거롭고, 검사 중 또는 검사 후 일정시간이 지날 때까지 환자가 눈부심을 느끼는 불편함이 있으나, 최근 무산동 디지털 안저카메라가 도입되어 이러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고 있다.



FDT 시야검사

시야란 눈으로 정면에 있는 어느 한 점에 시선을 고정했을 때 볼 수 있는 위, 아래, 좌, 우의 범위를 말한다. 시야가 어느 정도인지를 검사하여 녹내장이 있는지 여부나 시신경의 이상 유무를 알아 볼 수 있다 .

녹내장에 의한 시신경장애의 경우 초기에는 시력에 별다른 영향이 없으나, 시야에 변화가 있으므로 시야 검사 상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녹내장으로 진단할 수 있다.

FDT 시야검사계는 초기 시야이상을 검사하는데 적합하며,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어 녹내장 조기진단을 위한 검사로 많이 사용한다.



Humphrey정밀시야검사

보이는 시력뿐만 아니라 시야(보이는 범위)가 이상이 있을 때 하는 검사로, 수십 년 간 녹내장 검사의 표준장비로 사용되어 올만큼 녹내장의 발견 및 진행을 관찰하는데 유용하다.



OCT시신경섬유층 두께검사

OCT(Optical Coherence Tomography, 안구광학단층촬영기) 장비를 통해 망막의 신경막 두께를 측정하여 녹내장 및 다른 질환으로 인한 손상여부를 알 수 있다. 녹내장으로 인한 초기손상을 발견하는데 매우 유용한 검사다.



OCT시신경검사

정밀시력검사 후 시신경 검사를 하게 된다. 산동제를 넣어 동공의 크기를 키운 상태에서 눈 뒤쪽에 있는 시신경 부분의 이상 여부를 OCT를 통해 검사한다. 녹내장으로 인한 시신경의 손상여부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각막두께검사

눈 앞 쪽의 껍질에 해당하는 각막의 두께가 얇을수록 안압이 낮게 측정되며, 녹내장 진행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초음파를 이용하여 각막두께를 측정하기도 한다.



Pentacam녹내장 검사

회전하는 전안부 촬영카메라인 Pentacam을 이용하여 안구 앞부분(전방)의 길이를 측정하여 폐쇄각 녹내장을 검사하는데 유용한 검사다.



안저촬영

※ 산동제 : 굴절 수술을 받게 되는 각막 ( 전안부 ) 외에도 망막 ( 후안부 ) 역시 건강해야 굴절 수술이 가능합니다 . 이를 위해 동공을 키우는 안약을 점안 한 후 30 분 정도 기다리게 됩니다 . 산동제에 의해 커진 동공을 통해 눈 뒤의 망막과 시신경에 이상유무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 전체 굴절수술 검사 과정 중 가장 마지막 검사 이 며 약물로 커진 동공 때문에 검사 중 눈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도상검안경검사

도상검안경 검사는 안저 검사라고도 하며 안저를 넓은 시야로 관찰 할 수 있습니다 . 산동제의 의해 동공의 크기가 완전히 커지면 망막 중심부와 망막주변부를 검사하여 녹내장여부와 망막 이상이 있는지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 안저 주변부에 있는 병변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각증상이 단안에만 있는 경우에도 양안을 동시에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3미러 안저 정밀검사

도상검안경과 마찬가지로 안약을 넣어 동공을 키운 상태에서 검사를 하게 됩니다 . 이 검사를 3-mirror 라는 특수 현미경을 통하여 우리 눈 뒤쪽 망막의 세밀한 부분까지 검사가 가능하며, 이 검사도 마찬가지로 녹내장과 시신경 손상여부에 대해 다시 한번 체크 할 수 있습니다 .



OCT황반부검사

OCT(Optical Coherence Tomography, 안구광학단층촬영기 ) 는 820nm 파장의 빛 (near-infrared, 근적외선 광선 ) 을 관찰광으로 이용하여 망막 부위의 단층상을 2 차원적으로 보여주는 장비입니다.

원리는 초음파와 비슷하지만 기존의 초음파 장비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훨씬 더 뛰어난 micron 단위까지의 해상력과 분석력을 가집니다 .

즉 OCT 는 음파 대신 빛을 투과 시켜 조직 내에서 반사되는 빛의 시간 차이를 광학적 간섭계를 사용하여 고해상도의 단층 영상으로 나타내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 이러한 원리는 인체에 무해하며 , 내부를 전혀 손상시키지 않고도 측정하고자 하는 망막 부위의 단층을 생생하게 보여줌으로써 여러 가지 안저 질환의 진단을 정확히 판정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B-Scan

안구길이와 망막상태를 초음파로 미리 검사하여 망막의 질환 유무를 검사하며, 수술 후 백내장과 같은 안질환을 대비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FAG

형광을 발하는 조 영제 를 정맥주사하여 안저를 촬영하는 검사이며 , 단순한 안저 촬영보다 더 정밀한 검사라 할수 있으며 , 망막과 맥락막의 질환을 알아내는데 무엇보다 중요하며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ICG

비정상혈관들을 관찰할 경우에 형광안저촬영술을 보완할 수 있는 보다 정밀한 검사입니다.



VEP

불빛을 이용하여 시자극을 주면서 뇌의 시피질에 나타나는 뇌파를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 환자분은 라인들이 그려져 있는 TV 를 보게 되고 이 라인들은 컴퓨터를 통해 제어됩니다 . 이 라인이 위치를 달리하게 되면 시력을 담당하고 있는 뇌에서 나오는 파형의 변화가 측정되게 되는데 이러한 변화들을 모아 환자의 시력을 대략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ERG

빛에 대한 망막의 전기적인 반응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 각막혼탁 , 백내장 , 홍채유착 , 유리체 혼탁으로 안저검사가 불가능한 경우 망막기능을 판단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라식 , 각막이식이나 백내장수술 전에 수술 후 시력회복의 예후를 미리 판단하고자 할 때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OQAS

OQAS(Optical Quality Analysis System)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시력의 질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획기적인 장비입니다.

지금까지의 시력검사는 환자의 주관적인 대답에 의존해 이루어졌으나, OQAS는 정량화된 수치에 따라 객관적인 시력의 질을 검사해서 시력을 측정합니다. 환자의 눈 상태를 정확하고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으며 백내장과 라식/라섹 수술 전후의 수술결과를 비교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OQAS는 망막에 빛이 맺히는 점의 크기 및 모양을 측정하고 분석해서 환자의 시력의 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시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인 빛산란(Scatter)의 양을 객관적 수치로 정량화하여 환자가 보는 실질적인 이미지를 측정합니다.

만약 우리가 이상적인 시력을 가지고 있다면 한 점의 빛이 각막, 수정체를 거쳐 망막에 도달하였을 때 하나의 점으로 맺혀 보여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각막, 수정체, 유리체 등 빛이 망막에 도달하기까지의 눈 속 경로에서 발생하는 어떤 불투명한 요소로 인해 외부의 상이 망막에 깨끗하게 맺히는 것을 방해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시력의 질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 빛산란(Scatter)현상이라 합니다.

빛이 망막에 도달했을 때는 선명한 하나의 점으로 보여야 하지만 빛산란 현상으로 인하여 시력의 질이 떨어지게 되면 망막에 맺히는 점이 퍼져 보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같은 1.0의 시력이라도 개인마다 느끼는 실질적인 이미지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OQAS는 이러한 현상을 객관적인 수치로 측정할 수 있어 수술 전·후 환자가 보게 될 실질적인 시력의 질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따라서,
01. 백내장의 진행단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적절한 수술시기를 과학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02. 라식/라섹 수술 후 시력의 정도를 예측할 수 있으며, 수술 전·후 시력의 질에 대한 객관적인 비교 평가가 가능합니다.
03. 빛산란의 객관적인 정량화를 통해 환자 시력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병리학적 원인 진단을 가능하게 합니다.



야간 동공크기 검사

※ 동공 크기 : 카메라의 조리개와 같은 역할을 하는 동공은 빛의 양에 따라 그 크기가 변합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동공이 커지고 밝은 곳에서는 동공이 작아집니다.

굴절 수술 후 간혹 호소하는 야간 눈부심이나 퍼져 보이는 현상은 고도근시에서 야간에 동공크기가 큰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동공크기 검사는 실제 야간상황에서의 동공크기를 정확히 측정함으로써 술 후 이런 문제의 가능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으며 , 이를 기초로 한 충분한 술 전 상담으로서 술 후 환자의 만족도를 높여드립니다. 야간 동공 크기 검사는 Pupilometer 를 이용하여 빛을 완전히 가린 곳에서 커진 동공 크기 측정을 합니다.



CRA-Master를 이용한 동공크기 촬영

CRS-Master 를 이용하여 빛을 완전히 가린 곳에서 커진 동공 크기를 다시 한번 더 측정합니다.



TBUT검사

※ 눈물량 검사 : 눈물은 3 개의 성분 ( 점액츨, 수성층, 지방층 )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건성안의 여러 이유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눈물분비량이 많아도 눈물층의 구성, 즉 눈물의 질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TBUT(Tear film break-up time) 검사는 눈물막 파괴 시간을 측정하는 검사로 대학병원 외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건성안 측정방법입니다 . 검사 방법은 형광물질을 이용하여 눈물을 염색 시킨 후 그 형광물질이 파괴 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하게 됩니다



Schirmer Test

정량적 방법으로 가장 손쉽게 사용되는 쉬르머검사 (Schirmer test) 로 리트머스종이를 눈꺼풀에 5 분간 끼워 넣고 눈물이 분비된 양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1
2
3

보건복지부 안과전문병원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인증획득

외국인환자 유치 우수의료기관

협력병원

인천시 부평구 부평대로 35(부평동, 한길안과병원)   |   Tel : 1577-7117   |   Fax: 032-504-3322
의료기관명칭: 한길의료재단 한길안과병원  |  대표자 : 정규형  |  사업자번호: 122-82-06085
E-mail : hangil7117@nate.com
Copyrightⓒ Since 2011 한길안과병원. All rights Reserved.